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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문화] 종교
 
말씀이 삶이 되는 곳
[호산나 칼럼]

(서울=코리아위클리) 최태선 목사(어지니교회) = 전에 다니던 교회의 찬양 리더는 반드시 목회자여야 했다. 목사 가운데 적임자가 없으면 전도사가 맡았다. 찬양팀에는 물론 오래도록 찬양을 인도해 온 평신도들이 있다. 하지만 아무리 찬양에 대해 문외한이거나 초보인 경우에도 리더는 부교역자 가운데 한 사람이 맡는다는 것이 불문율이었다.

당연히 나는 이러한 부당함에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었다. 평신도는 믿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 찬양팀 리더는 멘트를 한다. 평신도가 리더가 될 경우 그 멘트가 잘못될 수 있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여기서 우리는 몇 가지 질문을 제기할 수 있다.

왜 평신도는 믿지 못하는가.믿지 못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왜 그는 평신도를 믿지 못하는가. 왜 부교역자들은 그러한 부당함에 이의를 제기하지 못하는가. 왜 교회의 평신도들은 그것을 부당하다고 생각하지 않는가. 방향을 조금씩 달리하면 끝도 없는 질문이 제기될 수 있다.

평신도를 믿지 않는 이유는 평신도들이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이 아니다. 완전한 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부교역자들은 완전한 통제가 가능하다. 권력을 가진 담임목사의 눈에서 벗어나면 부교역자의 앞길이 막힌다. 누구든 한 번 담임목사에게 대들었다는 꼬리표가 달리면 개척을 하는 수 외에는 다른 모든 길이 막힌다. 전도사들의 경우는 대들다가는 목사 안수 자체를 받을 수가 없다. 더구나 대부분의 교회들에서 담임목사의 권력이 워낙 강해서 아무리 부당한 취급을 당해도 직을 버리거나 영원히 떠날 생각을 하지 않으면 대들 수가 없다. 따귀를 맞거나 쪼인타를 가격 당해도 그냥 참는 수 외에는 방법이 없다.

평신도들은 그런 사실을 알아도 자기들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거나 문제제기를 하면 교회를 떠나야 한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알아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거나, 아예 불의를 질서라고 생각하기에 이른다. 그래도 평신도는 교회의 고객이기 때문에 헌금을 많이 하면 담임목사의 인정과 칭찬을 받는다. 하지만 위 찬양팀의 경우에서 볼 수 있듯이 영원한 평신도일 뿐 교회의 아주 작은 부분의 주체도 될 수 없다.

결국 여러 질문들이 제기되었지만 그것은 하나로 집약될 수 있다. 교회가 담임목사의 일인 독재체제이기 때문이다. 담임목사들은 그것을 신정체제라고 주장하지만 그런 신정체제는 세상의 민주주의만도 못하다. 그래서 급기야 교회의 민주화가 시대의 화두로 등장하기에 이른 것이다. 그러나 교회는 다수결의 원칙이 지배하는 민주주의가 아니라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르는 만장일치(한 마음)가 이루어져야 하는 곳이다.

그러므로 오늘날 교회의 문제는 일탈이 아니라 체제 자체의 문제이다. 교회가 권력이 된 것이 모든 문제의 근원이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그들을 곁에 불러 놓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아는 대로, 이방 사람들을 다스린다고 자처하는 사람들은, 백성들을 마구 내리누르고, 고관들은 백성들에게 세도를 부린다. 그러나 너희끼리는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너희 가운데서 누구든지 위대하게 되고자 하는 사람은 너희를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너희 가운데서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한다. 인자는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으며, 많은 사람을 구원하기 위하여 치를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내주러 왔다."

우리가 다 알고 있는 내용이다. 제자들이 누가 높으냐를 놓고 서로 다투었다. 그것을 보시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이다. 여기서 "너희"는 누구인가. 제자들이다. 교회는 제자들의 모임이며 제자들의 사회는 하나님 나라이다. 예수님의 이 말씀에서 우리는 하나님 나라인 교회가 어떤 곳이 되어야 하는가를 너무도 분명하게 알 수 있다. 하나님 나라는 권력 자체가 존재할 수 없는 평등한 사회이다.

예수님의 이 말씀에 따라 베드로는 권력이 없는 초기교회를 이루었다. 그는 자신이 교회를 세우는 주체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반석으로서 자신의 역할이 어떠해야 하는가도 알았다. 그래서 그는 이렇게 말한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맡은 사람들을 지배하려고 하지 말고, 양 떼의 모범이 되십시오."

오늘날 담임목사들은 지배하려는 사람이 아니라 지배하는 사람이 되었다. 양떼의 모범이 아니라 하나님처럼 되었다.

내가 이 이야기를 다시 꺼내든 이유는 오늘 아침 한 기사를 보았기 때문이다.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실천신대·이정익 총장)와 평신도신학연구회(이병주 총무, 김세윤 신학지도위원)가 교회 내 평신도를 대상으로 한 신학 석사과정을 개설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들은 이번 석사과정을 개설하면서 "그동안 신학교에서 목회자·신학자 양성 과정은 이루어졌지만, 세상과 직업 현장에서 살아가는 평신도 일꾼의 양성 과정은 진행되지 않았다"면서 이번 석사과정이 교인들의 신학 이해도와 신학적 사고 능력을 개발하고, 교회에서 지도자로 활동해 온 평신도 교인들의 경험을 전수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뉴스엔조이 "실천신대·평신도신학연구회, '평신도 신학 석사과정' 개설"에서 인용)

생각해보자. 평신도들이 신학석사가 되면 어떻게 될까. 기존 교회들에서 이들을 수용할까. 그럴 일은 없다. 이들은 최소한 규모 있는 교회들의 기피대상이 될 것이다. 담임목사가 모든 권력을 지닌 현 체제에서 다른 권력은 등장할 수 없다. 결국 신학석사가 된 평신도의 주도로 새로운 교회가 설립될 것이고 그곳에서 신학석사가 된 평신도는 기존의 목사와 같이 권력을 장악하게 될 것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문제는 권력이다. 섬김에 의해 권력 자체가 없는 곳이 되어야 할 교회에서 권력의 문제와 섬김의 의미를 살려내지 않고 하는 모든 행동은 무의미하다. 더욱이 아는 것으로 힘의 균형을 맞추려는 시도는 그 결과가 너무도 뻔하다. 갈등이다. 전쟁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힘의 균형이 아니라 힘을 무력화시켜야 한다. 그것이 바로 섬김의 의미이다.

근본적인 교회의 회복은 성직자와 평신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성직자와 평신도의 구분 자체를 없애는 것이어야 한다. 성직자라는 단어도 평신도라는 단어도 그리스도인이라는 호칭 속에서 경계가 무너지고 그 의미를 상실해야 한다. 특히 인간의 교육제도에 의해 자격을 부여하는 방식은 사라져야 한다.

하나님의 일꾼은 하나님이 빚어 만드시고(하나님의 학교를 통해), 교회(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그리스도께서 세우신다. 그렇게 세워진 교회에서 지도자 혹은 일꾼으로 선택된 사람은 교회의 반석이 되고, 모범이 됨으로써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가르치고 양육한다. 섬김으로 지배는 사라지고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주체로서 창조의 모습을 회복한다.

그렇게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살아가는 평화의 나라인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진다. 그 모습을 보고 세상이 잘못된 곳임을 알게 된 믿지 않는 사람들이 다가와 복음의 문을 두드리고 그들 역시 먼저 그리스도인이 된 사람들의 모범을 보고 복음을 체화함으로써 그리스도인들이 된다. 그렇게 사람들은 물론 온 피조세계가 그리스도를 머리로 통일된다. 그리고 마침내 새 하늘과 새 땅이 하늘에서 내려와 온 세상을 소성시키고 창조는 완성된다. 이것이 복음의 골간이다.
 
 

올려짐: 2022년 9월 25일, 일 7:59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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