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Weekly of Florida   로그인  등록하기

 현재시간: (EST) 2019년 5월 21일, 화 7:22 am
[칼럼/기고/에세이] 생활 에세이
 
Song's Column 050819
오리 부부의 삶
[이민생활이야기]


(올랜도=코리아위클리) 송석춘(독자) = 나는 오늘도 오리알의 부화를 돕는다며 새벽 일찍부터 집 앞 마당에 걸상을 놓고 앉았다. 옆집 큰 고양이가 우리집으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긴 장대를 옆에 놓고 말이다. 이렇게 오리의 파수꾼 노릇을 한지가 10여일이다.

우리 가족이 이 집에서 산 지도 어느덧 38년이 된다. 한때 우리집 뒤 호수에는 아침이면 수백 마리의 야생 오리가 모여 들었다. 그러나 매일 아침 오리들에게 먹이를 주던 동네 어느 노인의 취미가 호수의 생태계를 파괴한다는 이유로 마을에서 더이상 먹이 주는 일을 못하게 하였다고 한다.

몇해전 부터 나는 하얀색 오리 두 마리가 나타나 유유히 호수에서 놀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림 같다고 생각하면서 지나치듯 쳐다보며 지냈다. 어느날 흰 오리 한 마리가 사라지고 몸집이 흰 오리보다 작은 청둥오리 같은 것이 남은 흰 오리와 함께 다녔다. 이들은 2-3년을 이렇게 붙어 지냈다. 다른 야생 오리나 새들은 우리집 마당에서 할멈이나 내가 먹다 남은 빵을 혹시라도 던져 주면 뒷 마당까지 올라와 잘도 먹었으나, 흰 오리와 청동오리는 먼 곳에서 단 둘이만 놀았다.

그런데 한달 전 쯤에 이들 두마리 오리가 집 앞마당까지 올라왔고, 이집 저집을 찾아 다니는 낌새를 보였다. 나는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으나 그냥 지나쳤다. 그러다 지난달 9일 아침 쓰레기를 버리려고 나갔다가 집 담벼락 쓰레기통 칸막이 옆에 하얀색 달걀 같은 것이 가랑잎 속에 놓여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됐다. 달걀보다 훨씬 큰 것 8개가 가지런히 잎 속에 놓여있었다.

아침 산보를 마치고 돌아오니 흰 오리가 그 달걀들을 품고 있는 것이 보였다. 때마침 MBC 방송의 '세상에서 이런 일이'라는 프로그램에서는 야생 오리 한쌍이 먹을 것을 구걸하러 이 음식점 저 음식점을 찾아 헤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곳 흰 오리는 암컷이고 색이 까맣고 덩치가 큰 것은 수컷이었다. 그런데 이곳 오리는 암컷이 수컷보다 덩치가 훨씬 크다.

오늘이 오리가 알을 품은 지 열흘이 되는 날이다. 물론 날짜는 내가 알을 발견한 날 부터이다. 나는 오리가 매일 알을 품는 시간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왜 그럴까. 오리만이 알고 있을 것이다. 가끔 숫놈이 우리집 마당을 어슬렁 거리는 것은 암컷과 앞으로 태어날 새끼들을 보호하기 위함일 것이다. 알을 품고 있는 어미 오리는 처음에는 고개를 치켜 세우고 주위를 감시하는 것 같았으나 몇시간 지나면 지쳐서인지 머리를 아래로 쳐박고 자는 것 같았다. 나는 오리가 잠을 잘 때는 더욱 신경을 세워 파수꾼 노릇을 하고 있다.

새끼에 정성을 들이는 오리들을 보며 "저 미물들에게도 '효도 계약'이란 것이 있을까"라는 엉뚱한 생각이 들었다. 한국 사회에 효도 계약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2015년이라고 한다. 신문 기사에 따르면 '효도는 의무인가'라는 질문에 50대 남성은 88%가 "예'라고 답했고, 20대 남성은 61%가 '글쎄요'라고 답했다고 한다.

부모와 자식의 유대관계가 옛날에 비해 달라지는 것 같다. 동물은 과연 어떨지 모르겠다. 오리에게는 오리의 생이 있을 것이고, 사람에게는 사람의 생이 있을 것이다. 다만 사람의 생은 세월이 흘러도 항상 사람다웠으면 한다.
 
 

올려짐: 2019년 5월 08일, 수 10:52 am
평가: 0.00/5.00 [0]

답글이 없습니다.

   

   
   
www.okja.org
www.sharingkorea.net
www.ksm.or.kr
www.smiledentalfl.com
www.koreahouseorlando.com
www.thefountainsalonandspa.com
www.koramtour.net
www.ohmynews.com
www.saegilchurch.net
www.newsm.com
www.newsnjoy.or.kr
www.protest2002.org
www.biblekorea.org
dabia.net/xe

get FireFox
www.korean.go.kr/front/foreignSpell/foreignSpellList.do?mn_id=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