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Weekly of Florida   로그인  등록하기

 현재시간: (EST) 2019년 4월 25일, 목 12:14 am
[미국/국제] 국제
 
Trump and Nobel Prize
트럼프의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 북미정상회담 기대 높인다
[분석] 정상회담 성공 경우 노벨상 수상 및 재선 가능성 높아져



▲문재인 대통령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5월 22일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가진 단독 정상회담에서 기자들의 질문과 응답이 이어지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이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라 다행"이라면서 좌중에서 웃음을 안겼다. ⓒ 청와대

(올랜도=코리아위클리) 박윤숙-김명곤 기자 = 트럼프 대통령이 올해 노벨평화상 후보로 공식 추천된 사실이 북미정상회담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지 주목을 끌고 있다. 실제 수상 여부가 정상회담 결과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진전이 이뤄지면 트럼프 대통령의 수상 가능성은 커진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김정은 위원장과의 정상회담 이후 여러 차례 노벨평화상에 대한 관심을 나타낸 바 있다.

정상회담을 통해 북핵 문제 해결은 트럼프의 역사적 업적이 될 수 있고, 노벨평화상 수상은 내년 재선을 앞두고 호재가 될 것임은 분명하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여러가지다.

우선적으로는 미 본토에 대한 북한의 위협 제거, 그리고 지난 30년 간 전임 대통령들이 하지 못한 일을 자신이 이룬다는 목표 의식이 꼽힌다. 여기에 더해 미국의 일부 언론들은 국내정치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트럼프 대통령이 입지를 만회하기 위해 김정은 위원장과의 핵 담판을 활용하고 있다고 전한다.

그렇다면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할 가능성은 어느 정도일까.
전문가들은 북한의 비핵화와 전 세계 유일 분단국가인 남북한의 평화 정착이 국제사회의 주요 과제라는 데 의견이 일치한다. 따라서 이 부문에서의 공로는 노벨평화상 수상에 손색이 없다는 지적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6월에 김정은 위원장과 첫 정상회담을 가졌는데, 왜 작년에 는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지 못 했을까.

지난해 수상자 발표를 앞두고 전세계 언론과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과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을 가장 유력한 후보로 지목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전쟁 이후 60년 넘게 적대관계에 있던 북한의 최고 지도자를 만나 한반도 위기지수를 크게 낮췄다는 게 이유였다. 하지만 노벨평화상은 분쟁 지역에서의 성폭력 근절을 위해 노력한 콩고 출신 의사와 이라크 출신 활동가에 돌아갔다.

그렇다면 노벨상위원회가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평가하지 않았던 것일까?

우선 노벨상 후보로 추천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은 당해 연도 1월 31일이 시한인데, 지난해 그 무렵에는 북미 비핵화 협상과 관련한 조짐이 전혀 없었고, 오히려 전년도에 크게 고조됐던 긴장 상태의 여파가 계속되고 있었다.
올해는 아베 일본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을 노르웨이 노벨위원회에 후보로 추천했다.
이밖에도 지금까지 확인된 추천자만 미국 공화당 소속 하원의원 18명, 그리고 노르웨이 국회의원 2명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위원회에 각각 제출한 추천서에서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종식하고 한반도에 평화를 가져오기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부단한 노력’을 평가했다.

그렇다면 문재인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등을 통해 한반도에 평화를 가져오는 데 지대한 공을 세운 것 또한 분명하다. 국제사회는 한반도의 새로운 분위기 정착에 트럼프 대통령의 통큰 리더십과 결단력은 물론 문 대통령의 중재 노력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높이 평가하고 있다.

지금까지 핵 문제와 관련해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사례가 많은 점도 트럼프와 문 대통령의 노벨상 수상 가능성에 무게를 실어주고 있다. 2000년 당시 김대중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북한과의 화해협력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한 점이 좋은 사례다.

핵무기 제거와 핵 군축 활동은 매년 주요 노벨평화상 후보였다.

가깝게는 2017년에 민간단체인 `핵무기 폐기 국제운동’, 2009년에는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핵무기 없는 세상을 위해 노력한 공로로 수상했다. 2005년에는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원자력 에너지가 군사적 목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방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올려짐: 2019년 2월 27일, 수 11:17 am
평가: 0.00/5.00 [0]

답글이 없습니다.

   

   
   
www.okja.org
www.sharingkorea.net
www.ksm.or.kr
www.smiledentalfl.com
www.koreahouseorlando.com
www.thefountainsalonandspa.com
www.koramtour.net
www.ohmynews.com
www.saegilchurch.net
www.newsm.com
www.newsnjoy.or.kr
www.protest2002.org
www.biblekorea.org
dabia.net/xe

get FireFox
www.korean.go.kr/front/foreignSpell/foreignSpellList.do?mn_id=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