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Weekly of Florida   로그인  등록하기

 현재시간: (EST) 2019년 6월 24일, 월 7:22 pm
[교육/생활] 교육
 
Angela Kim Column 122618
십대 자녀의 흡연, 어떻게 다룰까(2)
먼저 흡연 위험성 진지하게 파악해야


(워싱턴=코리아위클리) 엔젤라 김(교육 칼럼니스트) = 마약의 경우는 제재도 강력하고 한 번 걸리게 되면 여러 가지 선도 프로그램이 있지만 담배는 별로 강한 제재를 가하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 쉽게 손을 대는데 사실상 마약보다 그 중독성이 더 강해서 그만큼 끊기가 별로 쉽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호기심이 많은 젊은 때에 한 번 경험해 보고 말 그런 일이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 엔젤라 김

흔히 알고 있는 건강상의 위험 말고도 젊은이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흡연은 그리 멋진 일이 아닙니다. 다 아시다시피 미국에서는 건물 내에서는 거의 담배를 피울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건물 밖에서 쪼그리고 앉아서 담배를 물고 있는, 실패자처럼 보이는 소수의 흡연가 들이 우리가 그나마 접할 수 있는 흡연가 들의 전형적인 이미지입니다.

젊은이들이 생각하는 쿨하고 섹시하고 반항적인 카리스마를 지닌 이미지의 흡연가는 어딜가도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글쎄요. 필자가 가보지 못한 무슨 클럽이나 젊은이들이 모이는 사교장에 가면 있을지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건강 문제도 문제이지만 담배를 피우면 머리와 옷에 냄새가 베고 입 냄새가 심합니다. 이와 손가락이 누렇게 될 뿐 아니라 얼굴색도 거무튀튀하게 떠 보입니다. 담배를 피는 사람이야 자기 머리와 옷에 찌든 냄새에 이미 익숙할 지 모르지만 주위에 있는 사람은 금방 느낍니다.

한 번은 외출하고 집에 들어 온 아이를 안아 주는데 담배 냄새가 나지 않겠어요? 깜짝 놀라서 물어보니 차를 태워 준 친구의 누나가 담배를 피우는데 차에 냄새가 베어서 그런가 보다고 하는 말을 듣고 놀란 적이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의 차에 잠깐 앉았는데 냄새가 나더란 말입니다.

담배가 인체에 끼치는 해로움은 대충이라도 모두 아실 것입니다. 폐암, 구강암, 인후암의 가장 흔한 원인이 바로 담배입니다. 심장 마비나 뇌졸증보다 10배 이상 사망에 이르게 할 가망성이 더 많습니다. 심한 편도선염이나 폐기종(담배 속에 있는 화학 물질이 폐의 안쪽 내막을 심하게 손상시켜서 호흡 곤란이 되는 병)으로 고생하는 흡연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담배는 당뇨병의 위험도 증가시킵니다. 담배와 호흡 곤란이 상관성이 있는지 알기 위해서 편도선염이나 폐기종까지 갈 것도 없습니다. 담배 피는 사람들은 수영을 하거나 축구를 한 게임 뛰거나 에어로빅을 할 때 훨씬 더 숨이 차는 것을 느낍니다.

흡연이 작은 혈관들을 손상시켜서 손과 발로 흐르는 혈류를 막고 심한 경우에는 혈관 조직의 사멸 현상이 일어나거나 심지어 수족을 절단해야 하는 결과까지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접 흡연의 폐해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함께 사는 가족이나 자주 만나는 친구들이 간접적으로 담배 연기를 마시는 것도 건강에 해롭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이나 태아에게는 치명적인 해를 끼칩니다.

연 여성은 유산을 할 가능성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여성에 비해 더 높으며 출산 당시 아기가 작게 나온다는 결과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SIDS(sudden infant death syndrome-급성 유아 사망 증후군)의 발생을 막기 위해서는 임신 중이나 아기가 적어도 생후 일 년 동안에는 담배 연기를 접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간접 흡연을 하는 아이들은 감기나 중이염, 천식 등의 문제가 더 빈번하다고 합니다. 남성 흡연자들은 정자수도 적을 뿐더러 비 정상 적인 정자가 비흡연자들에 비해서 더 많다고 합니다.

비용 문제도 담배를 끊어야 할 또 다른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담배 한 갑이야 얼마 안 한다고 치더라도 그것을 꾸준히 계속 한다고 하고 일 년으로 계산하면 만만치 않은 비용일 것입니다. 그 돈으로 할 수 있는 다른 일이나, 혹은 살 수 있는 다른 물건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러나 담배를 현재 피우고 있는 분들과 가족들에게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그것은 담배를 끊게 되면, 특히 나이가 젊은 사람일수록 매우 빨리 몸이 스스로 회복한다는 사실입니다.

니코틴은 두 시간만에 몸에서 없어지고 이산화탄소와 같은 유해물질은 열 두 시간 만에 혈류에서 없어지며 그 외의 니코틴 부산물은 이틀 만에 없어진다고 합니다. 두 달이 지나면 팔과 다리로 흐르는 피가 좋아지고 한 삼 개월 안에 폐도 스스로 회복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 몸의 신기한 자활 능력이지요.

늦지 않았습니다. 주위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 특히 자녀나 젊은 가족 친지가 있다면 담배를 끊을 수 있도록 도와 주십시오. 다음 주에는 어떻게 담배를 끊을 수 있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엔젤라 유학/교육 컨설팅, angelagroup@gmail.com
 
 

올려짐: 2018년 12월 26일, 수 12:23 pm
평가: 0.00/5.00 [0]

답글이 없습니다.

   

   
   
www.okja.org
www.sharingkorea.net
www.ksm.or.kr
www.smiledentalfl.com
www.koreahouseorlando.com
www.thefountainsalonandspa.com
www.koramtour.net
www.ohmynews.com
www.saegilchurch.net
www.newsm.com
www.newsnjoy.or.kr
www.protest2002.org
www.biblekorea.org
dabia.net/xe

get FireFox
www.korean.go.kr/front/foreignSpell/foreignSpellList.do?mn_id=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