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Weekly of Florida   로그인  등록하기

 현재시간: (EST) 2018년 6월 24일, 일 6:58 am
[칼럼/기고/에세이] 생활 에세이
 
Song Column 052318
생전 처음 사 본 시집

(올랜도=코리아위클리) 송석춘 = 나는 그동안 많은 책을 사 모았다. 그 책들을 읽고 또 읽으며 세월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이제껏 시집을 한번도 사 볼 생각을 한 적이 없고, 생전에 시집을 구입할 것이라곤 상상도 하지 못했다.

얼마 전 마실 온 60대 초반의 아주머니와 함께 할멈과 나는 ‘강호동의 스타킹’이라는 TV 프로그램을 재미있게 보았다. 프로그램 마지막에 10여명의 시골 노파들이 나란히 무대에 나왔다. 노파들이 무슨 재주를 부릴까 의심할 수 밖에 없었다.

우리는 노파들이 흘러간 옛노래나 지방 민요를 부를 것이라 상상하였다. 그런데 고희가 넘은 촌노들은 자신들이 한글을 처음 배운 후에 지은 시를 각자 낭독하러 나왔다고 말한다. 그들이 차례로 자신들이 지은 시를 낭독하는데 나도 감동하였고 마실 온 아주머니도 감동했다. 아주머니는 이들의 시가 담긴 시집을 한 번 읽고 싶다고 한다.

나는 시집을 주문했고, 오늘 우편으로 도착했다. 한 권은 그 아주머니에게 선물하고 나도 한 권을 펼쳐 보았다. 89명의 할머니들의 시를 단숨에 읽어 볼 수 밖에 없었다. 한글 맞춤법도 틀린 것 그대로 편집도 수정도 없이 인쇄된 촌노들의 시가 나의 심금을 울려 잠을 이루지 못하게 했다.

박금분씨의 ‘가는 꿈’이란 시는 단 37자로 이뤄져 있다. 그 뿐인가 박문임씨의 ‘기도’는 단 35자이다. 그럼에도 그녀들은 세상 하직을 위한 마음, 자식들을 위한 기도를 그 몇 자로 충분히 표현하였다.

어느 분은 “시와 생활이 함께 있으므로 시도 시 다워지고 생활도 생활 다워 질 수 있다” 고 말씀하셨다.

어느 시인은 19살때 6.25가 났다고 하였으니 지금 그녀의 나이는 87살이다. 80살이 훨씬 넘은 그녀가 한글을 배워 살다보니 어느새 라는 시를 인쇄물로 세상에 남기셨다. 할매 참으로 장하시다. 할매 인생 파이팅이다.

나는 한국 TV 방송에서 초등학교도 못나온 늙은이들이 늦깎이로 초등학교부터 시작하여 중고등 학교를 졸업하고 환갑 진갑이 넘은 나이에 대학생이 되어 손자뻘 되는 학우들과 열심히 대학생활을 하는 사람들을 종종 보아왔다.

어느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늙은이들이 처음으로 한글을 깨우쳐 버스 승차시에 목적지 표시를 스스로 읽고 버스에 타고서는 “세상에 이렇게 좋을꼬!” 하며 감탄하는 모습도 보았다. 음식점 간판을 읽고 먹고 싶은 음식의 가격도 자신의 눈으로 찾아내고서 좋아하는 모습도 보았다.

나는 한글을 스스로 깨우쳤다. 10살때 일본에서 한국으로 귀국하여 3학년에 편입했으나 다음날 그만 두었다. ‘쪽바리’ 소리를 듣기 싫어서였다.

이후 나는 순전히 혼자서 어깨 너머로 한글을 깨우쳤다. 마을 아이들이 길가 간판들을 읽으면 그 많은 간판을 머리로 외워 버렸다. 그리고 다음날 혼자 다시 그곳에 찾아가 간판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읽었다. 그리고 작은 막대기로 간판 이름들을 길 바닥에 쓰는 식으로 한글을 깨우쳤다.

할머니들의 시집 이름이 마음에 든다. 제목은 ‘시가 뭐고?’이다. 칠곡 할매들, 부디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세요. 또 한번 파이팅입니다.
 
 

올려짐: 2018년 5월 23일, 수 3:32 pm
평가: 0.00/5.00 [0]

답글이 없습니다.

   

   
   
www.sharingkorea.net
www.ksm.or.kr
www.koramtour.net
http://www.geo10.com/krus/fl/g/0401/954/orientalmart.htm
www.smiledentalfl.com
www.koreahouseorlando.com
www.thefountainsalonandspa.com
www.orlandotour.com
www.miju24.com/market_info/12701
www.ohmynews.com
www.saegilchurch.net
www.newsm.com
www.newsnjoy.or.kr
www.protest2002.org
www.biblekorea.org
dabia.net/xe
www.okja.org

get FireFox
www.korean.go.kr/front/foreignSpell/foreignSpellList.do?mn_id=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