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Weekly of Florida   로그인  등록하기

 현재시간: (EST) 2018년 9월 21일, 금 4:14 pm
[교육/생활] 교육
 
Angela Kim column: Focus on major
전공은 지원 학교 결정에 주요 요소
대입 전 전공에 관심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


(워싱턴=코리아위클리) 엔젤라 김(교육칼럼니스트) = 대학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어느 학교에 지원할 지를 결정해야 하며, 지원할 대학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 엔젤라 김

지리적으로 어느 지역에 있는 대학인지, 가정 형편에 따라 주립 대학을 가야 하는지 아니면 사립 학교도 가능한 지, 학생의 취향에 따라 대도시에 있는 학교가 좋은지 아니면 한적한 시골에 있는 학교가 좋은지, 학업 성적이나 개인 사정에 따라 2년제 대학을 가야 하는지 아니면 4년제 대학을 갈 수 있는지, 특별히 여자 대학을 원하는지, 대규모의 종합 대학이 좋은지 아니면 리버럴 아트 칼리지 처럼 소규모의 대학이 좋은지, 종교와 관련된 대학을 선호하는지, 학업 성적이나 표준 시험 성적에 따라 어느 정도 수준의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지 등 이런 모든 요소들을 다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학교를 정할 때 생각해 보아야 할 매우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전공과 관련된 것입니다. 어떤 학생들은 아예 대학에 진학할 때부터 무엇을 전공할 지, 대학 졸업 후 진로가 무엇일지 결정된 학생들이 있습니다.

가령 의사나 변호사, 간호원, 약사 등, 미래의 목표가 뚜렷한 학생들은 어떤 전공을 선택해서 어떤 과정을 거쳐 직업을 갖게 되는 지가 대략 정해져 있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직업에 대한 목표는 있는데 그런 직업을 갖기 위해서 무엇을 전공하고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 지 잘 모를 수도 있습니다. 혹은 직업이나 택해야 할 전공에 대해서 전혀 결정되지 않은 학생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대학의 입학 원서에는 희망 전공 학과를 선택해서 명시하도록 되어있고 맨 밑에 항목에는 “아직 결정되지 않음”(undecided)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4년제 대학에서는 대학 입학 때 선택한 전공과 상관 없이 처음 이 년 동안은 일반 교양 학과(general education/ core requirements)를 공부하도록 합니다. 문학, 수학, 역사, 제 2외국어, 철학, 종교 등 특정 전공과는 무관해 보이지만 각 전공 분야의 공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는 일반적인 훈련으로서 교양 과목을 공부하도록 정해져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이 년 동안에 관심이 있는 전공 과목을 선택과목으로 이수함으로써 결국에 정하게 될 전공 분야를 “맛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학 입학 원서에 “아직 결정되지 않음”이라고 쓴 학생들은 2년 동안 “shopping around”를 한 후 3학년에 진급하기 전에, 혹은 2학년 말쯤에 전공을 정할 수(declaring major)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전공 미정의 학생들은 전공 과목 개설 수가 많은 종합대학을 선택함으로써 특정 전공을 따라 대학을 전학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전공과 관련해서 대학을 꼭 결정해야 하는 경우는 대학 진학 이전부터 전공 분야와 진로가 확고부동하게 결정된 학생들입니다. 이런 학생들도 1,2 학년을 다니면서 전공을 바꿔도 되긴 합니다만, 아주 특화된 분야를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그 전공 과목이 개설된 학교를 특별히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학과를 예를 들어봅시다. 학교마다 비즈니스 스쿨이 거의 다 있습니다. 그런데 경상대에 있을 수 있는 전공은 일반 경영부터 회계학, 건축 경영, 스포츠 마케팅 및 경영, 인터넷 상업, 기업학, 국제 비즈니스, 패션 사업, 재정학, 호텔 관광 경영, 대인 경영 등 무궁 무진 합니다. 그런데 이런 전공이 학교마다 다 있는 것이 아니므로 원하는 특화된 전공이 있는 학교를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대학에 가서도 2년이라는 기간 동안 전공을 찾을 수 있지만 입학 원서를 내기 전에 전공에 대해서 많이 연구해 보고 결정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문의> 엔젤라 유학/교육컨설팅, www.angelaconsulting.com,
 
 

올려짐: 2018년 3월 29일, 목 6:11 pm
평가: 0.00/5.00 [0]

답글이 없습니다.

   

   
   
www.sharingkorea.net
www.ksm.or.kr
www.koramtour.net
http://www.geo10.com/krus/fl/g/0401/954/orientalmart.htm
www.smiledentalfl.com
www.koreahouseorlando.com
www.thefountainsalonandspa.com
www.miju24.com/market_info/12701
www.ohmynews.com
www.saegilchurch.net
www.newsm.com
www.newsnjoy.or.kr
www.protest2002.org
www.biblekorea.org
dabia.net/xe
www.okja.org

get FireFox
www.korean.go.kr/front/foreignSpell/foreignSpellList.do?mn_id=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