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Weekly of Florida   로그인  등록하기

 현재시간: (EST) 2018년 4월 23일, 월 3:29 am
[교육/생활] 교육
 
Angela Kim column: major match
적성에 맞는 전공, 신중하게 찾아라
학생 능력과 미래 직업 등 고려해야


(올랜도=코리아위클리) 엔젤라 김(교육 칼럼니스트) = 지난 주에는 학생 자신에게 가장 좋은 전공을 언제 어떻게 선택할 수 있는 지 몇 가지 방법을 함께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번 주에도 지난 번 칼럼과 연결하여 전공 선택에 대하여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 엔젤라 김

대학 입학 지원서에는 희망 전공 학과를 쓰게 되어 있습니다. 희망 직업이 이미 결정되어 있는 학생들은 그 직업을 준비할 수 있는 전공을 택하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화가를 꿈꾸는 학생은 미술을 전공하면 될 것이고 사업가가 되길 원하면 경영학을 전공하고, 의사가 꿈인 학생은 의대에 가면 됩니다.

그러나 아주 많은 학생들이 앞으로 무슨 직업을 갖기 원하는지 또 전공은 무엇을 하기 원하는지 잘 모르는 채 대학 입학 원서를 넣습니다.

명확하게 구분 되는 것은 아니지만 전공의 부류를 둘로 나누어 본다면 간호학, 교육학, 건축학, 식품 공학 등 직업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어플라이드 전공(applied majors) 들과 인문학, 과학, 역사학, 영문학, 경제학 등 좀 더 기초학문에 속하는 아카데믹 전공(academic majors) 들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대학 교육을 직업과 직접 연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어플라이드 전공이 더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한 분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나중에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것과 선택한 전공이 직업의 동향이나 경제가 돌아가는 사정에 따라 인기가 없는 전공 내지 직종이 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기초 교양 과목을 전공하면 졸업 후 직장을 갖지 못한다는 통념이 있는데 그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특정 분야에 대한 기술을 배우지는 못하지만 좀 더 기초적이고 광범위한 지적인 기술, 즉 연구 기술, 작문 기술, 추론 및 판단 능력 등을 갖추게 됨으로써 그런 점을 인정하는 고용주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석사 및 박사 과정으로 계속 학업을 이어나가기에 좋습니다.

전공과 관련하여 흔히 잘못 갖는 생각들 중에 하나는 전공을 정하면 다른 전공 분야들과는 상관이 없게 된다는 생각입니다. 전공 필수 과목 외에도 선택과목을 통해서 다른 분야를 맛볼 수 있는 기회는 얼마든지 있고 혹시 어떤 다른 분야를 더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으면 복수 전공을 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부전공을 택할 수도 있습니다. 영문학을 전공하면서 실내 디자인을 부 전공 할 수도 있고 건축학과 경영학을 복수 전공 할 수도 있습니다. 학교마다 복수 전공이나 부전공에 대한 기회나 방침이 다 다르기 때문에 지도 교수와 잘 상의해 보고 해야 합니다.

심지어는 인터디시플리너리 메이저(interdisciplinary major) 라고 해서 어떤 주제를 놓고 여러 전공의 과목들을 두루 섭렵하며 수강할 수도 있습니다.

가령 토지 사용 문제라는 주제에 깊은 관심이 있다면 지리학, 화학, 생물학, 경제학, 정치학적 측면에서 다 생각해 볼 수 있는 주제이기 때문에 각 전공에서 필요한 과목을 수강할 수 있는 것입니다.

칼리지보드(책이나 인터넷)에 나와 있는 전공에 관한 프로필을 다 읽어보십시오. 읽다 보면 자신의 적성에 맞는, 흥미가 가는 전공들이 있을 것입니다. 단 그 프로필들을 읽으면서 이런 점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 전공에서 요구하는 공부나 과제를 내가 정말 열심히 그리고 잘 할 수 있을까, 그 전공의 수업이 강의 위주인지 토론 위주 인지 스튜디오에서 늘 작업하는 것인지에 따라 내 적성과 능력에 맞을까. 그리고 그 전공에서 수강하게 될 과목들이 흥미로와 보이는가, 그 전공이 특히 수학, 읽기, 쓰기, 연구 등 특히 잘 하면 유리한 것이 있는가, 그 전공자가 보통 갖게 되는 직업을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상상하면 매치가 잘 되는가.

또한 그 전공과 관련된 다른 전공들의 프로필도 같은 질문을 하면서 읽어보면서 자신과 매치되는 전공을 찾아 보십시오. 그리고 주위에 학생을 잘 아는 친구들이나 부모님께 그러 그러한 전공이 자신과 잘 어울리는지도 물어보십시오.

엔젤라 유학/교육 컨설팅, angelagroup@gmail.com
 
 

올려짐: 2018년 3월 21일, 수 3:47 pm
평가: 0.00/5.00 [0]

답글이 없습니다.

   

   
   
www.sharingkorea.net
www.ksm.or.kr
www.koramtour.net
http://www.geo10.com/krus/fl/g/0401/954/orientalmart.htm
www.smiledentalfl.com
www.koreahouseorlando.com
www.thefountainsalonandspa.com
www.orlandotour.com
www.miju24.com/market_info/12701
www.ohmynews.com
www.saegilchurch.net
www.newsm.com
www.newsnjoy.or.kr
www.protest2002.org
www.biblekorea.org
dabia.net/xe
www.okja.org

get FireFox
www.korean.go.kr/front/foreignSpell/foreignSpellList.do?mn_id=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