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Weekly of Florida   로그인  등록하기

 현재시간: (EST) 2018년 9월 23일, 일 5:29 pm
[교육/생활] 건강
 
Need good care for the implant
임플란트에도 꼼꼼한 관리 필요하다
일반 치아관리처럼 6개월마다 치과 방문해야



▲ 임플란트 수명은 보통 10년이지만 자연 치아를 다루는 것 처럼 정기적 치과방문, 올바른 잇솔질, 치실 사용 등으로 관리를 잘 하면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서울=코리아위클리) 이준수 치과의 = 임플란트를 한 이후에도 정기적인 관리는 필수입니다. 틀니 식으로 보철을 하셨다면 세월이 지남에 따라 틀니가 닳을 수가 있습니다. 많이 닳아서 이 모양이 없어지면 틀니를 다시 해야 하기도 합니다. 물론 한 5년 이상의 세월이 지난 다음의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완전 고정식으로 한 치아들도 그 치아의 이 색깔을 만들어주는 것은 도자기 계열의 재료입니다. 따라서 부딪히거나 충격을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범위가 작으면 이 색깔 나는 재료로 때워주기도 하지만, 많이 깨지면 이를 다시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뿌리 부분은 활용할 수 있지만 윗부분은 다 다시 해야 합니다.

믿을 수 있는 브랜드의 임플란트로

임플란트는 보통 10년 이상을 생각합니다. 아니 평생 쓰신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요. 그러려면 좋은 임플란트를 쓰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자체의 브랜드도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한국과 미국 아니 전 세계에서 임플란트 붐이 일어 많은 임플란트 회사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한 3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돌아보면 처음에 정말 각광 받던 임플란트 회사도 어느 날 실패 케이스의 증가와 함께 사라져버린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그러면 임플란트를 심고 10년 후에 문제가 생겨서 고쳐야 하는데, 회사가 없어져 버렸다(?)는 황당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회사가 없어지면 각각의 부품도 구하기 힘들고 임플란트를 수리하기도 어려워지지요. 임상적, 그리고 과학적 데이터가 확립된 믿을 수 있고 역사가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치과의사 선생님께서 그 부품을 계속 가지고 계시면 문제는 적습니다.

그리고 전에도 말씀 드렸지만 이것도 사람이 만든 하나의 작품입니다. 수명이 있고, 그리고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동차나 TV나 다 마찬가지이지요. 보증 수리기간이 있고 수명이 있습니다. 관리를 잘 하시고 정기적으로 치과에 나오시면 수명이 길어질 수 있고, 문제가 생기면 거기에 맞는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평생 아무 일 없기는 힘들지요.

그리고 관리라는 것은 특별한 것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동안 알려드린 잇몸관리, 즉 정기적(6개월 정도)으로 치과에 나오셔서 엑스레이 등의 검사를 하셔서 뼈는 괜찮은지, 특별히 어떤 부위에 무리한 힘이 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 하셔서 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치석제거를 하여 잇몸건강도 유지하셔야 합니다.

무엇보다 기본은 자연치아가 있을 때처럼 잇솔질을 잘 하셔야 합니다. 제가 처음에 가르쳐드린 방법대로 해주십시오. 자연치아와의 차이점은 완전 고정식의 이를 해 넣으신 경우에는 어떤 치약을 쓰셔도 인공치아가 잘 닳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연치아도 오래 쓰면 이가 파이고 닳아 버립니다.

그러나 인공치아는 관계없습니다. 그러나 틀니식으로 하신 임플란트는 다릅니다. 틀니는 치약에 의해서 닳을 수 있습니다. 비누로 닦으시고 이틀에 한 번 정도 치약을 쓰시거나 마모도가 적은 부드러운 치약을 쓰셔야 합니다. 슈퍼에 가보시면 민감한 치아에 쓰는 치약들이 있습니다. 센소다인(sensodyne) 등의 민감성 완화 치약이 마모도가 작습니다.

그리고 일반치아와 마찬가지로 치실를 쓰셔야 합니다. 임플란트의 경우에는 자연치아보다 공간이 많아서 치실보다는 슈퍼 플로스나 얀(Super floss or yarn)을 쓰시는 것이 임플란트를 더 잘 닦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씀 드려 털실 같이 생겨서 심어진 임플란트 기둥 주위를 구두 닦듯이 잘 닦아줄 수 있습니다.

칫솔질 하실 때마다 하셔야 합니다. 이곳 미국 분들은 치실을 칫솔질처럼 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한국도 그렇고 이곳에 계신 한국 분들도 안 쓰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음식물이 끼거나 잇몸이 안 좋을 때 이쑤시개로 더 파지 마시고 치실을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십시오. 치아 관리가 잘되어 치아나 임플란트의 수명 연장에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가글 등의 구강 린스용품(Gargle solution, mouth rinse)은 안 쓰는 것보다는 낫지만 큰 효과는 없습니다. 정상적인 잇솔질을 하면서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 린스만 하시고 잇솔질을 게을리 하신다면 린스의 효과는 거의 없다고 보셔야 합니다. 몸에 때가 생기면 밀어 내야지요. 물칠만 한다고 해결되지는 않는 것과 같습니다. <일산 선 치과 원장>
 
 

올려짐: 2018년 3월 08일, 목 9:58 pm
평가: 0.00/5.00 [0]

답글이 없습니다.

   

   
   
www.sharingkorea.net
www.ksm.or.kr
www.koramtour.net
http://www.geo10.com/krus/fl/g/0401/954/orientalmart.htm
www.smiledentalfl.com
www.koreahouseorlando.com
www.thefountainsalonandspa.com
www.miju24.com/market_info/12701
www.ohmynews.com
www.saegilchurch.net
www.newsm.com
www.newsnjoy.or.kr
www.protest2002.org
www.biblekorea.org
dabia.net/xe
www.okja.org

get FireFox
www.korean.go.kr/front/foreignSpell/foreignSpellList.do?mn_id=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