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Weekly of Florida   로그인  등록하기

 현재시간: (EST) 2017년 12월 12일, 화 7:33 pm
[교육/생활] 생활
 
December Holidays
이민자 나라 미국, 절기도 다양
12월에 크리스마스, 하누카, 크완자 등 들어 있어



▲ 유대인의 홀리데이인 하누카를 상징하는 촛대(왼쪽)와 아프리칸-아메리칸의 절기인 크완자가 상징하는 의미를 촛불에 나타낸 그래픽(오른쪽).

(올랜도=코리아위클리) 최정희 기자 = 미국에서는 11월 셋째주 추수감사절을 시작으로 새해 공휴일까지 5주동안을 할러데이 시즌 이라고 한다. 종교적 절기가 모여있는 까닭이다.

이 기간동안 가장 큰 절기라면 두말 할 것 없이 크리스마스이다. 이제 크리스마스는 종교적 의미를 멋어나 세계적인 공휴일이 되어버렸다. 그러나 미국에는 할러데이 시즌에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외에 또다른 절기들이 있다. '하누카'(Hanukkah) , '크완자'(Kwanzaa) 등이 바로 그것이다.

한인들에게 다소 생소한 이 절기들은 유대인과 흑인 사이에서 각각 지켜져 내려오고 있다. 또 미국은 다인종이 모여 사는 까닭에 이러한 절기들이 여러방식을 통해 일반인들에게 널리 인식되어 지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 학교에서는 하누카나 크완자 기간동안 이 절기에 대한 유래나 의미를 공작이나 노래, 그리고 연극 등을 통해 배우고 있다. 또 쇼핑센터에서는 절기를 지키는 이들을 겨냥해 관련상품들을 판매하기도 하고 쇼윈도우 장식도 제공한다.

유대인들은 크리스마스 대신 하누카 기념

예수를 '메시아' 로 믿는 기독교와는 달리 유대교는 예수를 선지자 중 하나로 믿고 있다. 따라서 예수의 탄생을 기리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하지 않는다.

대신 이들은 유대인 달력에 의해 8일동안 하누카라는 절기를 보낸다. 하누카 절기는 매년 바뀌는데, 올해는 12월 12일 일몰을 기해 시작된다. 이 즈음에는 이스라엘 국기 색깔인 파랑색과 흰색으로 조화된 각종 장식품들이 크고 작은 상점에 진열되어진다.

하누카를 가장 대표하는 장식품은 8개의 촛불이 있는 '메노라' 이다. 메노라는 기원전 165년에 시리아 왕 안티오쿠스 4세가 예루살렘 성전을 점령하고 유대인들을 압제할 때, 유다 멕카비 라는 유대인 장군이 그의 다섯 아들과 함께 시리아군을 물리치고 예루살렘 성전을 되찾은 뒤 발생했던 기적을 기념한 것이다.

당시 성전에 남아있던 타국가의 신상들은 정리되고, 성전내 성소에는 다시 촛불이 밝혀졌다. 그러나 문제가 발생했다. 촛불을 밤낮으로 꺼지지 않게 해야 하는 것이 전통인데, 기름은 하루분량 밖에 남지 않았고 새 기름이 공급되려면 며칠이 걸려야 할 상황이 된 것.그러나 촛불은 신비하게도 8일동안이나 꺼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유대인들은 이를 하나님의 임재로 여기고 하누카 절기를 만들어 8개의 촛불을 켜는 풍습을 이어오고 있다.

하누카는 '봉헌' 이라는 뜻이며 '헌당절' 이라는 의미도 있다. 유대인들은 이 절기동안 선물을 교환하고 빈민구제를 위한 헌금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회당이나 가정에 메노라를 마련하고 하루에 한개씩 불을 켜 나가며 예루살렘 성전의 기적을 기억하고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다지고 있다.

아프리칸-아메리칸의 절기 '크완자'

크리스마스가 지나면 바로 다음 날 부터 크완자가 시작된다.

추수감사절' '하누카' '크리스마스' 가 각각 종교나 오랜 풍습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반면, 크완자는 아프리칸-아메리칸의 정신적 유산을 확고히 하기 위해 미국내 뜻있는 학자에 의해 고안 된 절기이다.

크완자는 동부 아프리카어인 스와힐리 언어로 '첫 수확의 열매' 라는 뜻을 담고 있다. 추수를 감사하며 정체성을 다진다는 목표아래 1966년 캘리포니아주립대의 흑인 교수에 의해 개발된 절기이다.

론 교수는 미국에 살고 있는 흑인들이 그들 조상으로부터 내려오는 훌륭한 정신적 유산을 통해 미 사회에서 정당한 권리와 의무를 행사할 수 있도록 돕는 다는 취지로 크완자를 창안했다.

12월 26일부터 새해 첫째 날까지 7일동안 가족들은 크완자 원리 를 배우고 토론한다. 이 원리는 단결, 자결, 협동, 올바른 상혼, 봉사, 창조적 노력, 지도자에 대한 신뢰 등을 포함하고 있다.

가족들은 절기동안에 빨강, 검정, 초록 등 촛불을 하루에 하나씩 켜고 하루 저녁에 한가지 원리를 토론한다. 그리고 마지막 날인 새해에는 아프리카 전통 음식들을 차려놓고 가족과 친구들을 초대해 파티를 베푸며 선물을 교환한다.

크완자의 심볼은 촛불 일곱자루외에 짚데기 깔개와 바구니, 알록달록한 접시들이다.
 
 

올려짐: 2017년 11월 29일, 수 1:44 pm
평가: 0.00/5.00 [0]

답글이 없습니다.

   

   
   
www.okja.org
www.sharingkorea.net
www.ksm.or.kr
www.koramtour.net
http://www.geo10.com/krus/fl/g/0401/954/orientalmart.htm
www.smiledentalfl.com
www.kinghealthcenter.com
www.koreahouseorlando.com
www.thefountainsalonandspa.com
www.orlandotour.com
www.miju24.com/market_info/12701
www.ohmynews.com
www.saegilchurch.net
www.newsm.com
www.newsnjoy.or.kr
www.protest2002.org
www.biblekorea.org
dabia.net/xe

get FireFox
www.korean.go.kr/front/foreignSpell/foreignSpellList.do?mn_id=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