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Weekly of Florida   로그인  등록하기

 현재시간: (EST) 2017년 8월 22일, 화 10:56 am
[칼럼/기고/에세이] 기고
 
YS Critical Biography 26
최연소 원내총무에 선출
[김영삼 평전 26] 60년대 야당의 최전선에서


(서울=오마이뉴스) 김삼웅 기자 = 박정희 정권은 한일회담의 강행과 더불어 미국의 지지가 확고해지면서 점차 힘에 의존하는 통치방식을 택하였다. 대일 굴욕회담을 반대하는 야당과 학생들을 계엄령으로 짓누르고 야당을 탄압했다. 여기에 무장공비 서울 침투사건 등 안보위기가 겹치면서 야당은 운신의 폭이 크게 좁아졌다.

1960년대 후반의 국내외적 상황은 야당으로서는 무척 어려웠다. 1968년 1월 21일 무장공비 31명의 서울 침투사태에 이어, 2월 2일에는 미국 정보함 푸에블로호의 북한 피랍사건이 일어났고, 11월 2일에는 울진ㆍ삼척지방에 대규모 무장공비가 침투했다. 베트남전쟁은 수렁에 빠져 허우적거렸고, 캄보디아사태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했다. 이러한 국내외 정세 속에서 박정희는 국내 정치를 강성(强性) 일변도로 몰아붙였고, 월남에 대해서도 병력의 중파를 거듭했다.

박정권은 언론을 총동원해 연일 월남전 특수로 들어오는 ‘달러’에 대해 선전을 해댔다. 월남은 이제 한국에 ‘보물단지’와도 같은 존재가 되어 갔다. 나라가 가난했던 시절, 달러를 벌어 온다는 것 때문에 국민들의 태도마저 상당히 바뀌어 갔다. (주석 3)

김영삼이 귀국했을 때 당내 사정은 윤보선과 유진산의 노선싸움으로 큰 진통을 겪고 있었다. 출국 전부터 진행되었던 분란이었다. 사달은 박정희 정권의 언론윤리위원회법 제정을 둘러싸고 벌어졌다.

박정희는 계엄령하인 1964년 7월 30일 정부에 비판적인 언론에 재갈을 물리기 위해 계엄령 해제 조건으로 언론윤리위원회법안을 제안했다. 이 법안 처리를 둘러싸고 윤보선 당수와 당내 실력자 유진산 사이에 심각한 대립이 생겼다. 윤보선의 전면 거부와 유진산의 타협론이 맞선 것이다. 국회 처리 과정에서 민정당은 단상점거 등 적극적인 반대투쟁을 하지 않고 퇴장하는 소극적인 방법을 택하면서 당내에 분란이 벌어졌다. 언론계로부터 호된 질책도 따랐다.

언론윤리위법은 해방 이후 처음으로 거의 모든 언론사가 투쟁위원회를 구성, 반대하면서 박정희가 언론사의 자율규제를 조건으로 법 시행을 전면 보류함으로써 야당의 당내 분란은 더욱 심화되었다. 윤보선파는 유진산을 사쿠라로 몰면서 제명결의까지 진행시켰다. 이른바 ‘제1차 진산파동’이다.

김영삼은 윤보선과 유진산을 차례로 만나 수습책을 건의하였다. 유진산의 제명을 반대한 것은 “진산 제명 자체의 옳고 그름을 떠나 당이 깨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였다.” (주석 4) 김영삼이 해외 여행 중일 때 윤보선과 유진산은 각각 자신들의 견해에 동조해 줄 것을 국제전화로 요청했으나 당의 파국을 막아야 한다는 이유에서 중립을 견지하였다.

이로 인해 윤보선은 김영삼이 귀국하기 전에 당대변인을 이정래 의원으로 교체하였다. 일종의 보복 인사였다. 진산파동으로 겪으면서 민정당은 크게 약화되었다.

5ㆍ16쿠데타 이후 사분오열 상태이던 야당이 1965년 6월 14일 제1야당인 민정당과 제2야당인 민주당이 통합하여 민중당을 창당했다. 제3공화국 출범 이래 최초의 통합야당이다. 김영삼은 야당 통합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창당대회에서 민주당 출신의 박순천이 대표최고위원, 자민당 출신 서민호, 국민의당 출신 허정이 각각 최고위원에 선출되었다. 민정당 당수였던 윤보선은 최고위원에 선출되었으나 수락을 거부하여 고문으로 추대되었다. 진산파동의 후유증이었다.

통합 민중당의 진로는 순탄하지 않았다. 한일협정 비준안과 베트남 파병안을 둘러싸고 당론이 양분되었다. 의원직 총사퇴와 당해산을 주장한 민정당계가 원내투쟁을 주장하는 민주당계와 결별하고 별도 신당창당을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통합 5개월 만에 다시 분당한 것이다.

<주석>
3> <김영삼회고록(1)>, 172~173쪽.
4> 앞의 책, 223쪽.
(본보 제휴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올려짐: 2017년 5월 05일, 금 4:34 pm
평가: 0.00/5.00 [0]

답글이 없습니다.

   

   
   
www.okja.org
www.sharingkorea.net
www.ksm.or.kr
www.koramtour.net
http://www.geo10.com/krus/fl/g/0401/954/orientalmart.htm
www.smiledentalfl.com
www.kinghealthcenter.com
www.koreahouseorlando.com
www.thefountainsalonandspa.com
www.orlandotour.com
www.miju24.com/market_info/12701
www.ohmynews.com
www.saegilchurch.net
www.newsm.com
www.newsnjoy.or.kr
www.protest2002.org
www.biblekorea.org
dabia.net/xe

get FireFox
www.korean.go.kr/front/foreignSpell/foreignSpellList.do?mn_id=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