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Weekly of Florida   로그인  등록하기

 현재시간: (EST) 2017년 8월 22일, 화 11:02 am
[칼럼/기고/에세이] 생활 에세이
 
Song Column
"길바닥에 떨어진 달러를 주으라”?
[이민생활이야기] 허세 부리지 않는 이민생활로 노후를 살자

(올랜도=코리아위클리) 송석춘 = 나는 지난 칼럼에서 박정희 장군이 3군단 포병 단장 시절에 작전참모였던 오정석 중령이 한 말을 적었다. 오 중령은 "박 장군은 포트실에서 정말로 배운 것은 포술학 보다는 미국 그 자체였다"고 최고한 바 있다.

80년대 초에 한국 정치인들은 미국에 와서 이곳에 사는 동포들을 모아 놓고 하나 같이 ‘당신들은 미국 땅에서 살고 있으니 미국화 되라’고 강조하였다고 한다.

"미국 그 자체를 배운다", "미국화 되라"는 말을 놓고 곰곰히 생각해 보면 어떻게 사는 것이 실질적으로 미국을 배우고 미국화 되는 것인지 감이 잡히지가 않았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도 찾아 보기 힘들었다.

결국 나 혼자서 나의 분수에 맞는 미국화된 삶을 찾을 수 밖에 없었다. 언젠가 이민 초기에 주변에서 짠돌이로 유명했던 직장 동료 이야기를 소개한 적이 있다. 그는 나이 40살에 집 모기지 불입을 완료했다. 불입 완료날에는 친지들을 모아 놓고 모기지 ‘서류 화형식’을 성대히 치렀다.

그래서 이민생활을 늦게 시작한 나는 지금 살고 있는 집을 구입할 때 모기지를 30년짜리로 하지 않고 15년 만기로 하였고, 다 갚았다. 또 내 나이 60살 전에 은행 빚은 한 푼도 없게 했고, 지금까지도 빚 한푼 없이 살고 있다. 다섯 아이들을 모두 독립시켜 내 보낸 때부터 두 늙은이 늙고 병들어 일손을 놓을 때를 위해 나름 대비했다.

이러한 과정은 내가 이 땅에서 40년 넘게 살면서 미국을 알아가고 미국화가 된 삶의 현실적인 기반이다.

일찌기 우리 민족은 고향을 떠나 타향에 나가 살아도 조상에 불충이라 생각했던 민족이다. 그러나 지금은 전 세계 곳곳에 나가 살게 되었다. 그들은 각각 그곳 나라의 법과 관습과 풍습 속에서 적응하려 노력하며 살고 있을 것이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에 따라 살라’고 한 것처럼 한국 정치인들이 미국화 되라고 한 말은 바로 이를 뜻하는 것 같다.

우리 할멈은 "우리 같이 고된 노동을 하며 다섯 아이들 학자금 한 푼 빌리지 않고 장학금도 없이 대학물을 먹일 수 있는 나라는 미국 밖에 없을거야!"는 말을 수도 없이 한다.

지금도 내 귀에 메아리 치는 말 한마디가 있다. "송형, 부자 나라에 와서 길바닥에 떨어진 달라를 주어 모아야지, 그 꼴로 달라 몇푼 벌겠느냐!"

종종 그가 과연 얼마나 달라를 주워 모았을까 궁금해 진다. 나는 종교는 없지만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는 말을 굳게 믿는다. 미국에서는 특히 이 말이 잘 맞는 것 같다. 허세를 부리기 보다는 자신의 분수에 맞게 그리고 법을 지키며 열심히 살면 근심 없는 노후를 살아갈 수 있는 것이 미국이다.

국제 결혼한 누나를 졸라 가족이민을 왔으면서도 ‘정권에 반기를 들었더니 여권과 여비 및 정착금을 손에 쥐어 주면서 제발 외국 나가서 조용히 살라고 하여 이민 왔다’고 하는 그러한 허세는 제발 부리지 말자.
 
 

올려짐: 2017년 5월 03일, 수 5:32 pm
평가: 0.00/5.00 [0]

답글이 없습니다.

   

   
   
www.okja.org
www.sharingkorea.net
www.ksm.or.kr
www.koramtour.net
http://www.geo10.com/krus/fl/g/0401/954/orientalmart.htm
www.smiledentalfl.com
www.kinghealthcenter.com
www.koreahouseorlando.com
www.thefountainsalonandspa.com
www.orlandotour.com
www.miju24.com/market_info/12701
www.ohmynews.com
www.saegilchurch.net
www.newsm.com
www.newsnjoy.or.kr
www.protest2002.org
www.biblekorea.org
dabia.net/xe

get FireFox
www.korean.go.kr/front/foreignSpell/foreignSpellList.do?mn_id=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