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Weekly of Florida   로그인  등록하기

 현재시간: (EST) 2017년 5월 24일, 수 7:41 am
[플로리다] 플로리다 지역소식
 
중앙플로리다, '심각한 깡통주택' 전국 상위권
포크-브레바드 카운티 각각 1,2위...메트로 올랜도 3위

(올랜도) 박윤숙 기자 = 올랜도를 비롯한 주변 카운티들이 미국에서 '심각한 깡통주택' 지역 상위를 차지했다.

미국 부동산 조사업체인 리얼티트랙(RealtyTrac)이 25일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3사분기 동안 미국내 50개 메트로 지역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앙플로리다내 여러 지역이 대거 순위를 차지했다.

'깡통주택'이란 은행 주택담보 빚(모기지)이 집값보다 높아 에퀴티(순수 자산가치)가 마이너스인 주택을 일컫는 별칭으로, 조사기관에서 제시한 '심각한 수준'이란 집값이 모기지보다 최소 25%가 낮은 상태를 말한다.

포크 카운티는 총 모기지 주택의 3분의 1 이상이 심각한 수준의 깡통주택으로 나타나 비율면에서 라스베이거스와 동률 1위를 이뤘다. 2위 역시 중앙플로리다권에 있는 브레바드 카운티가 차지했고, 올랜도 지역이 뒤를 이었다.

오렌지, 세미놀, 오시올라, 볼루시아 등 4개 카운티를 아우르는 메트로 올랜도는 깡통주택이 총 18만 34채로 전체의 30%를 차지했으며, 이 비율은 전국 평균보다 2배가 높다.

잭슨빌, 탬파, 포트 마이어즈, 사라소타 등 주요 메트로 지역들 역시 전국 10위내에 들어 플로리다가 깡통주택 홍수에서 여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 올랜도 북부 롱우드시의 한 주택 앞에 '차압물 경매' 사인이 붙어있다. ⓒ 코리아위클리

이번 결과에 대해 일각에서는 주 주택시장 회복이 더디게 나타난 것은 플로리다가 차압을 법원을 통해서 하는 이른바 법정 처리 주(judicial state)인 점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비 법정 처리 주(nonjudicial state)인 캘리포니아의 경우 은행 차압이 그만큼 빨라 재소유가 신속히 이뤄진다.

추가로 캘리포니아는 은행이 깡통주택 소유주를 대상으로 손실청구소송을 걸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반대로 플로리다의 경우 월부금이 1천5백불인 집 주인이 3년동안 차압 과정에 빠지면 체납금 5만4천불에다 법정 수수료 등 기타 비용까지 떠맡아야 하는 상황에 빠질 수 있다.

부동산 마켓 침몰 후 플로리다,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네바다, 미시간주 등이 심한 타격을 입었지만, 유독 플로리다 도시들은 미국에서 심각한 수준의 깡통주택이 많은 메트로 지역 10순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주 별로 따져 플로리다는 심각한 마이너스 에퀴티 주택 비율(28%)로 미 전역에서 네바다 다음으로 높다.

전국적으로 깡통주택은 주택시장 열기가 한창 뜨거웠던 2004년부터 2008년에 매매 혹은 재융자가 이뤄졌다. 반면 가장 높은 에퀴티를 보유하고 있는 홈오너는 1994년에서 1998년에 집을 구입했거나 재융자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50만불대 이하 주택에서는 심각한 깡통주택 비율이 절반 이상이지만, 75만불에서 1백만불 사이의 집들은 깡통주택 비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려짐: 2014년 10월 28일, 화 9:07 pm
평가: 0.00/5.00 [0]

답글이 없습니다.

   

   
   
www.okja.org
www.sharingkorea.net
www.ksm.or.kr
www.koramtour.net
http://www.geo10.com/krus/fl/g/0401/954/orientalmart.htm
www.smiledentalfl.com
www.kinghealthcenter.com
www.koreahouseorlando.com
www.shinjungkorean.com
www.miju24.com/market_info/12701
www.thefountainsalonandspa.com
www.ohmynews.com
www.saegilchurch.net
www.newsm.com
www.newsnjoy.or.kr
www.protest2002.org
www.biblekorea.org
dabia.net/xe

get FireFox
www.korean.go.kr/front/foreignSpell/foreignSpellList.do?mn_id=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