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Weekly of Florida   로그인  등록하기

 현재시간: (EST) 2020년 1월 29일, 수 9:37 am
[종교/문화] 종교
 
오웅진 신부 징역 3년 구형
검찰 "불투명한 회계처리 종지부 찍어야"

업무상 횡령과 사기, 국고보조금 편취 등 혐의로 불구속기소 된 꽃동네 전 회장 오웅진(59) 신부에게 징역 3년이 구형됐다. 검찰은 20일 오후 청주지검 충주지청 형사합의부(재판장 강영수 판사) 심리로 열린 제25차 공판에서 "죄질이 가볍지 않다"며 이같이 구형했다.

검찰은 또 태극광산에 대한 업무방해 혐의로 역시 불구속기소된 꽃동네수도회 소속 윤아무개 수녀와 신아무개 수사, 박아무개씨에게 각각 징역 1년을 구형했다. 아울러 명예훼손 등 혐의로 함께 기소된 충북환경운동연합 염아무개씨에게는 벌금 300만원이 선고됐다.

검찰은 구형에 앞서 "오 신부가 꽃동네 자금을 동원해 청원군 일대에 토지를 매입한 뒤 친인척 명의로 등기하고, 청주의 병원 토지 매입에도 꽃동네 자금을 사용했으며, 꽃동네회 수녀와 수사를 시설종사원으로 가장해 국고보조금을 편취했다"며 "또 태극광산 개발과 관련해서도 업무를 방해하고 명예훼손을 하는 등 대부분의 공소사실을 유죄로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다만 검찰은 "오 신부의 죄질이나 규모가 가볍다고 볼 수 없고 불투명한 회계처리에 종지부를 찍는다는 의미에서 중형 선고가 불가피하지만, 천주교 신부로서 사회에 공헌한 점과 건강상의 이유를 고려해 징역 3년을 구형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검찰이 오 신부 외 4명에게 징역 3년 등 중형을 구형함에 따라 2년 가까이 끌어온 '꽃동네 사건' 1심 재판은 재판부의 최종 판결만 남겨두게 됐다.

23개월만에 막바지에 온 1심 재판

종교단체의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유례없는 수사로 큰 파장을 불러일으킨 꽃동네 사건은 지난 2002년 7월 검찰이 오웅진 신부에 대한 은밀한 내사에 착수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검찰은 오 신부의 국고보조금 횡령 혐의를 잡고 내사를 시작했으며, 같은해 8월에는 법원으로부터 계좌추적 영장까지 발부받아 수사를 벌였다. 파장이 커지자 2003년 2월 오 신부는 꽃동네 회장직에서 사임했으며, 4월에는 검찰이 음성꽃동네 등 5곳에 대해 전격적인 압수수색을 벌이기도 했다. 같은 해 6월 오 신부의 동생 오충진씨가 사기 혐의로 구속됐고, 검찰은 8월 1일자로 오 신부 등 꽃동네 관계자 4명을 불구속기소했다.

검찰이 2003년 8월 발표한 피의사실은 업무상횡령과 사기, 보조금의예산및관리에관한법률위반, 농지법위반(이상 오웅진 신부)과 업무방해, 명예훼손, 출판물에의한명예훼손,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위반에관한법률위반(이상 오웅진, 윤아무개, 신아무개, 염아무개 외 3명) 등이었다.

하지만 피의자와 변호인단이 혐의사실을 완강히 부인하면서 지리한 공방은 23개월간 이어졌다. 그 사이 심리공판만 25차례가 열렸고, 100여명 이상의 증인과 참고인이 법정에 불려나왔다.

한편 이날 오웅진 신부는 최후 진술을 통해 "생명을 지키라는 하느님의 말씀이 있었기 때문에 꽃동네와 지하수를 지킨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신부는 또 "(꽃동네를 운영한) 지난 33년 동안 조국과 민족을 위해 마지막 피한방울까지 다 내줬다"며 "제발 지하수와 꽃동네만은 피해가 없도록 해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오 신부는 "오늘 (여기서) 재판을 받는 배경을 모르겠다"고 말해 검찰의 수사 의도에도 의혹을 제기했다.

오 신부의 최후 진술은 목소리가 잠겨 잘 들리지 않았지만, 진술 도중 선처를 호소하며 눈물을 보였다. 오 신부의 목소리가 잠기자 방청석에 앉은 100여명의 꽃동네 회원들 사이에서도 울음이 터져나왔다.

오 신부 등에 대한 선고공판은 오는 8월 12일 오전 10시 충주지원 1호법정에서 열릴 예정이다. (오마이뉴스 축약)
 
 

올려짐: 2005년 6월 20일, 월 5:59 pm
평가: 0.00/5.00 [0]

답글이 없습니다.

   

   
   
https://ova.nec.go.kr/cmn/main.do
www.okja.org
www.sharingkorea.net
www.ksm.or.kr
www.smiledentalfl.com
www.koreahouseorlando.com
www.thefountainsalonandspa.com
www.koramtour.net
www.ohmynews.com
www.saegilchurch.net
www.newsm.com
www.newsnjoy.or.kr
www.protest2002.org
www.biblekorea.org
dabia.net/xe

get FireFox
www.korean.go.kr/front/foreignSpell/foreignSpellList.do?mn_id=96